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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 행동보다는 대안을 제시하기
- "하지 마!"보다는 **"이렇게 해봐"**라는 긍정적인 방향 제시
- 예: "멈추고 친구 얼굴을 보고 관찰해. 친구가 좋아하는 것 같아, 싫어하는 것 같아?"
2. 남자아이들의 싸움 놀이 본능 이해하기
- 남자아이들은 본능적으로 싸움 놀이와 몸놀이를 좋아함
- 이를 통해 힘 조절과 소셜 스킬을 습득
- 과격한 놀이 자체를 억제하는 것이 아니라, 조절하는 법을 가르치는 것이 중요
3. 조절 훈련을 반복적으로 적용하기
- "한 번만 더 그러면 집에 갈 거야" 대신 점진적으로 훈련
- 예: "엄마가 한 번 더 말할 거야. 그래도 안 되면 잠시 쉬자. 조절되면 다시 가보자."
- 즉각적인 퇴장을 강요하지 말고, 조절 기회를 주는 과정이 필요
4. 문제 행동을 빠르게 응징하고 지도하기
- 놀이터, 키즈카페 등에서 아이가 과격한 행동을 하면 즉각적으로 지적
- "엄마 봐! 절대 이렇게 하면 안 돼! 친구한테 미안해, 빨리 사과해!"
- 부모가 먼저 단호하게 지도해야 다른 아이들이 배척하지 않음
5. 부모의 역할: 아이를 보호하면서 지도하기
- 아이의 문제 행동을 커버하려 하면 오히려 사회적 관계에서 불이익 발생
- 아이가 또래에게 미움받지 않도록, 부모가 적극적으로 지도하는 것이 보호하는 방법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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